Home » 월별모음 » 2017년 06월호, ISSUE, 선교쟁점 및 이슈 분석 » [선교쟁점및이슈분석] 한국 교회가 알아 두어야 하는 이슬람의 라마단(Ramadan)

[선교쟁점및이슈분석] 한국 교회가 알아 두어야 하는 이슬람의 라마단(Ramadan)

 한국 교회가 알아 두어야 하는

이슬람의 라마단(Ramadan)

 

김종일 교수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중동연구원)

 

올해 전체 이슬람 세계의 금식절기인 ‘라마단’이 지난 5월 27일부터 시작해서 이달 6월 25일까지 총 30일간 지속된다(참고로 작년에는 6월 6일부터 7월 5일까지 진행되었다). 그동안 한국 교회는 전 세계의 이슬람권으로 수많은 선교사들을 파송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이슬람에 대한 지식과 관심이 부족한 것도 사실이었다. 그러나 이제 예전과는 상황이 조금 달라졌다. 왜냐하면 지금 우리나라에는 적지 않은 무슬림들이 우리 이웃으로 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제 한국 교회는 이들 국내에서 살아가는 무슬림들에게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해야하는 사명과 책임을 짊어지게 되었으며 이슬람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지식 없이는 지혜롭고도 올바른 복음 전파가 어렵게 되었다. 이에 이번 호의 ‘선교쟁점 및 이슈분석’에서는 이슬람 세계의 라마단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필자의 사역 경험과 함께 소개해 보면서 이제 한국 교회의 이웃이 되어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는 무슬림들을 향한 한국 교회의 복음 전파 사역에 일조할 수 있기 바란다.

이슬람에서 ‘라마단’이 가지고 있는 의미

이슬람력으로 아홉 번째의 성월聖月
아랍어에서 유래된 ‘라마단’은 이슬람력(歷)인 ‘히지레’력(歷)으로 아홉 번째 달을 의미한다. 이슬람교에 따르면, 라마단월(月) 중에서도 특별히 스물일곱번째 밤은 이슬람을 창시한 무함마드가 ‘알라’로부터 천사 가브리엘을 통해 첫 계시를 받았던 때라고 전해진다. 그래서….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