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KJFM(전방개척선교) » 2017.03-04월호 » [KJFM] 변화하는 시대에 적절한 차세대 선교훈련

[KJFM] 변화하는 시대에 적절한 차세대 선교훈련

변화하는 시대에 적절한 차세대 선교훈련

전 상 일
(MVP선교회 훈련동원 총무)

 

서론

한국교회의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통계들은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정보들이다. 비록 최근에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5 인구주택총조사 종교통계’ 결과에 따르면 탈종교화 시대 속에서도 개신교의 성도수가 늘어난 것으로 나왔지만, 이 결과를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1) 오히려 더 많은 사람들이 한국교회의 미래에 대하여 불안한 전망을 내놓고 있고, 많은 교회에서 성도의 이탈현상을 심각하게 체감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교회의 미래에 대한 불안한 전망은 단지 성도의 이탈현상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탈종교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개신교가 추구하는 진리나 가치체계의 실효성에 대한 전반적인 의심과 무관심이 확산되고 있으며, 이는 결국 복음에 대한 성도들의 충성도를 약화시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도전 앞에서 한국 교회는 적절한 준비가 되어있지 못했고 그 결과 교회는 여러 영역에서 고립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선교 헌신자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처럼 보인다. 특별히 전방개척선교를 위한 헌신자를 찾는 것은 더욱 어려워 보인다. 실제로 2017년 1월 9일에 열린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정기총회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한국교회 파송선교사 증가 수가 ‘0’명으로 집계되었다.2) 비록 인터콥과 같은 몇몇 단체에서는 여전히 많은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지만, 대다수의 선교단체에서는 선교동원과 선교사 허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교회의 쉽지 않은 상황과 미래에 대한 불안한 전망, 그리고 그에 따라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것처럼 보이는 선교 헌신자의 감소가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도전은 무엇인가? 본 글은 이러한 질문을 전제로 변화하는 시대에 적절하게 준비된 차세대 선교사를 어떻게 훈련해서 세울 것인지, 그리고 더 나아가서 우리 선배들이…..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