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월별모음 » 2016년 07월호, ISSUE, 선교쟁점 및 이슈 분석, 월별모음 » [선교쟁점및이슈분석] “말씀하시고 성취하시는 하나님”

[선교쟁점및이슈분석] “말씀하시고 성취하시는 하나님”

코너스톤

 “말씀하시고 성취하시는 하나님” – 아랍의 봄 5년 전과 5년 후.

 이부활_아랍 A족 사역자

 

 

2011 1, 튀니지에서부터 소위 [아랍의 봄]이라고 불리는아랍의 민주화 혁명이 시작되었다. 청년들과 시민들로부터 시작된 이 민주화의 바람은 주변 국가인 리비아, 이집트를 거쳐 요르단, 시리아, 사우디아라비아, 예멘으로까지 걷잡을 수 없이 번져 나갔고, 결국 4개 나라의 대통령이 거의 비슷한 시기에 퇴출당하거나, 서방 강대국에 의하여 숙청되는 등 근,현대 아랍 역사에서 일어난 극히 이례적인 사건이다.

사실, 이러한 아랍 국가들의 민주화 과정은 지난 수십 년의 아랍 국가들의 역사를 볼 때, 어느 정도 예상되었다. 왜냐하면 퇴출당한 각국의 정부 수장들은 모두 수십 년 동안 대통령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던 독재자들이었기 때문이다.

[아랍의 봄]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동과 연관된 국제 정치 질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PAX-AMERICANA를 추구하는 미국은 자국의 이익을 위하여 각 나라의 중요 거점에 자신들의 군대를 주둔시키고자 하였다.  2001 9.11테러 이후 미국은 북한, 이란, 이라크를악의 축으로 지칭하면서 2003년 이라크를 침공했는데, 이라크 전쟁 당시 이미 리비아, 이란, 시리아를 제외한 모든 중동 국가들에 미군 기지가 들어서 있었다. 따라서 미군이 시리아, 리비아, 이란에서 자신의 군사적, 정치적 영향력을 증대시키려는 노력은 필수불가결한 부분이었다.

2011 [아랍의 봄] 이후 리비아는 무암마르 카다피가 숙청되면서, 실질적으로 미국의 군사적 영향력 아래 들어갔고, 시리아는 2013년부터 계속되는 내전으로 난민만 1,100만 명이 발생하는 국가 마비 상태가 되어 더 이상은 미국에 대항할 수 없는 형편이다. 사실상 이란을 제외한 중동의 대부분의 나라들은 실제로 미국의 군사적, 정치적 영향력 아래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렇듯 2003년 이라크 전쟁으로부터 시작된 미국의 [아랍 민족주의 군부 거세 프로젝트]는 아랍의 봄, 아랍 민주화 혁명이라는 이름으로 성공을 거둔 것처럼 보인다.  PAX-AMERICANA를 추구하는 미국의 입장에서는 민족주의를 강력하게 주창하는 [아랍 민족주의 군주 세력]은 눈에 가시처럼 보였을 것이다. 하지만 [아랍의 봄]을 통해서 차례로 튀니지, 이집트, 리비아, 예멘에 들어서 있었던 아랍 민족주의 군부 세력들이 거세되기 시작했고, 강력한 독재 정권이었던 시리아의 아사드 정권 역시 거의 힘을 잃고 초토화 되어가고 있다.

또한 1979년 호메이니의 이란 이슬람 혁명 이후, 수십 년 동안 외부 세계와 단절되어 있었던 이란이 2013년 하산 알 로하니 대통령 취임 이후 급격하게 개혁 개방 정책으로 돌아서고 있다. 여전히 이슬람의 폐쇄적인 영향력은 있지만, 이란은 더는 폐쇄적이기 만한 이슬람 종교 독재 국가가 아닌 점차 외부 세계와 교통하는 개방의 물결을 타고 있다

그리고, 남아 있는 아랍의 국가들 즉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바레인, 카타르, 오만, 쿠웨이트 등은 대부분은 미국 입장에서 다루기 쉬운 왕정이거나 또는 미국의 아젠다를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국가들이다.

본인은 2002년 아랍G국에 선교사로 파송될 때부터, 줄곧 아랍 국가들의 독재정권을 연구하면서, “어떻게 이렇게 장기간, 그것도 동시에 아랍의 여러 나라에서 독재자들과 왕들이 정권을 유지하고 있을까?”에 대해서 참으로 의아했고, “아마도 머지않아 이 독재정권은 곧 끝나게 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하고 있었는데, 그것이 10년이 채 되지 않아 현실이 되었다.

1년 반 동안 G족을 섬기는 동안 하나님께서 6개월 만에 남부 B도시에 소그룹 가정 교회를 개척하셨다. 그리고 2004년에는예루살렘 2004 예수행진이 개최되었다. 이 기간에 이스마엘의 정통 후예라고 칭하는 아랍 민족들이 사는 이슬람권 한복판에서 일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너무나도 큰 역사와 은혜를 경험할 수 있었다.

그러나 2005년에 G국에서 A국으로 사역지를 옮긴 본인은 A국에서 교회개척 사역을 시작하면서, G국과는 전혀 다른 이슬람을 직면하게 되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